본문
|
(2003. 6. 29. 발용(군) 제공) 1) 명칭 : 안동(安東) 金氏- 보감(譜鑑), 종친명감(宗親名鑑, 花樹錄) 上, 下卷 제1집" <총2권>이<안동김씨보감> 상,하 2) 발간 년도 : 1955년 3) 발간처 : 안동(安東) 金氏 譜鑑 편찬위원회 초판 4) 크기 : 가로 18.5 * 세로 26 Cm
5)<안동김씨보감서 (安東金氏譜鑑序)> (2004. 2. 23. 태영(군) 제공)
내 무엇을 희망하였으며 내 어느길로 향하여 고국산천을 떠났던고?
산전수전(山轉水轉) 탁류(濁流)에 범선(舟凡 船)처럼 과거의 역사는 세운(世運)과 함께 기기괴괴 하였든 것을 동감할 사람 문득 동지(同志) ㅇㅇ일뿐인가 하노라. 그러자니 그윽한 산곡(山谷)에서 잠드신 선영(先瑩)께 얼마나 죄를 졌으리요? 자중자계(自重自戒)하는 바이 외다.
현대(現代) 사회상(社會相)을 살펴보니 눈쌀을 찌푸리지 않을수 없는 윤락(倫落)된 풍경 통탄 아니할수 없다. 하라비 없는 아들 딸이 어대 있으리요?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이저버린 편이 있으니 뜻있는 동양인과 참다운 예의에 나라 우리 한국인으로서 어찌 한심하지 않으리요? 문득 느낀바 있어 병 신년(丙申年)가을 우리 종약소장(安東金氏宗約所長) 영설(榮卨)씨의 고견(高見)과 여러분의 권장(勸奬)에 수응(需應)하여 임의 독자숙제(獨自宿題)이였든 [안동김씨보감]에 대동화수록(大同花樹錄) 발간 준비를 겸하여 추진한 것이다. 삼십만(三十萬) 오김이라고 추측하는 수효중 특히 고립산재(孤立散在)하여 있는 후예(後裔)들을 위하여 전통(傳統)적 종족의 역사를 각자 머리에 주입(注入)케 함이 본 출판 사업의 특점이다. 과거의 파보나 대동보 화수록등은 명단만 등록케하고 한 종중(宗中)에 책맷질(秩)식 봉치(奉置) 하였음을 통탄함은 즉 먼저 말한바 고립 산재한 종족을 의미한다. 황송 하오나 우리 중시조(中始祖) 충렬공(忠烈公)께서 고려국 도원수(高麗國都元帥) 대대로 공을 쌓어 나려오신 역사를 근대 청소년은 아는사람 드문바 여기에 크게 유감된 바있어 본책을 한글로 주(註)를 쓴것이며 각 호마다 보내드리여서 우리 하라버지 역사를 잘 알게 될것이니 미약 하오나 청소년 계몽에 도움이 되면 무쌍한 광영으로 생각하는 바입니다.
丁酉年(1957) 봄 삼각산(三角山) 下에서 충렬공25세손 碧梧 晙會 엮음. 우리 하라버지 역사를 잘 알게 될것이니 미약 하오나 청소년 계몽에 도움이 되면 무쌍한 광영으로 생각하는 바입니다. 丁酉年(1957) 봄 삼각산(三角山) 下에서 충렬공25세손 碧梧 晙會 엮음.
|